안녕하세요.
몽 하나입니다.
오늘은 마하시 사야도 초전법륜경 혜안과 지혜는 어떻게 계발되는가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지난 시간 이야기 중도의 실천과 이익을 보지 못 하고 오신 분께서는 잠 시 읽고 오셔도 괜찮습니다.
2021.03.31 - [부처님 일생] - 25. 중도의 실천과 이익. 마사히 사야도 초전법륜경
스물일곱 번째 오늘의 부처님 초전법륜 부처님 이야기 시작합니다.
혜안과 지혜는 어떻게 계발되는가
부처님께서는 계속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래는 중도를 철저하게 깨닫고 혜안을 만들고 지혜를 만들었다."
누구든지 중도인, 팔정도를 계발하면 혜안과 지혜가 생길 것입니다.
여기서 혜안과 지혜는 같은 뜻입니다.
법을 보는 눈으로 보는 것처럼 선명하게 보았기 때문에 법을 보는 눈, 즉 지혜가 생깁니다.
혜안과 지혜는 감각적 쾌락에 젖거나 자기를 학대해서 생길 수 없고 오직 팔정도를 닦아야만 일어납니다.
혜안과 지혜를 계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처님 가르침에서 명상수행은 팔정도를 계발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팔정도를 계발하면 정신과 물질(마음과 몸)의 자연적인 성품을 마치 자기 눈으로 보듯 선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즉 정신과 물질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을 그대로 알아차리게 된다는 뜻입니다.
모든 정신과 물질 현상은 영원하지 않고 (무상), 괴로운 것이고 (고), 실체가 없는 것 (무아)은 책을 읽어서나 법문을 들어서가 아니라 몸소 체험함으로써 아주 분명해집니다.
궁극에 가서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상카라)을 멈추고 윤회의 괴로움이 종식되는 열반을 체험합니다.
수행자는 자신이 그러한 깨달음을 얻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주석서 설명 첨부 (필요하신 분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정신과 물질
정신과 물질로 번역되는 정신 (nama)와 육체(rupa)는 정신과 물질이라는 말이고 이 둘을 합쳐 명색이라 합니다.
정신에는 비 물질적인 요소이며 이것과 함께 물질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이 물질적인 요소란 몸을 의미하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몸과 마음이란 용어를 정신과 물질로 표현하는 것은 이 용어가 법의 고유성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행
빠알리어로 상카라는 행한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 의미를 살려 중국어의 표기로 행을 한 것입니다.
행은 대체적으로 행함이나 업의 형성력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상카라는 빨리 성전에서 크게 네 가지 의미로 나타냅니다.
①제행무상 과 제행개고의 행이란
유위법을 나타냅니다.
즉 열반을 제외한 모든 물질적 정신적 유위법을 행이라 부릅니다. 이는 형성된 것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②오온의 넷째 행온의 행이란
오온 가운데 말하는 색은 논장에서 물질이고
수, 상, 행은 논장에서 말하는 마음의 작용이고
논장에 서말 하는 식은 심입니다.
그러므로 오온에서 행은 상좌부 논장에서 나오는 52가지 마음의 작용 가운데 느낌과, 상을 제외한 나머지 마음작용을 뜻합니다.
즉 감각 접촉, 의도, 주의, 집중, 의욕, 선한 심리 현상들, 불선한 심리 현상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므로 이때의 행은 심리 현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③12 연기의 두 번째 구성요소 즉 무명연행이란
12 연기에서 행도 항상 복수로 사용됩니다.
청정도론에서는 공덕이 있는 행위, 공덕이 없는, 공덕을 않는 행위, 흔들림 없는 행위로 설명되듯이 업의 과보 의도적 행위들로 해석된다. 이경우의 행은 업과 동의어입니다.
④몸과 말과 마음으로 짓는 행위인 신행, 구행, 의행이란
청정도론에서는 이 삼행도 12 연기의 행처럼 즉 의도적 행위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신행, 구행, 의행은 각각 신업, 구업, 의업의 삼업과 일치합니다.
즉 부처님께서는 중도의 팔정도를 수행하면 혜안과 지혜가 생긴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부처님께서는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구체적 방법까지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마하시 큰 스님께서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도의 길인 팔정도 수행에 도움이 되는 명상수행(위빠사나 수행)을 하라는 가르침을 남겨주신 것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첨부합니다. 더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고 가셔도 좋습니다.
집에서 가족과 2분 정도 명상의 시간을 갖아 보는 것도 아이들과 가족의 생활에 좋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됩니다.
위빠사나 명상수행법 추천 영상은 댓글에 남겨 놓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이렇게 와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2021.04.07 - [부처님 일생] - 26. 아함경의 사성제 팔정도
2021.03.24 - [부처님 일생] - 24. 마하시 사야도 여래 소설 초전법륜 중도의 바른 집중 사선정 그리고 위파사나 수행의 기초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길 바랍니다.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평화롭길 바랍니다.
당신을 위해 기도합니다.
몽 하나 올림.
2021.04.10 - [캄보디아 소소한 일상] - 동남아시아의 숨겨진 진주 캄보디아 시아누크 해변에서의 스노클링과 낚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