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니파타

춘다의경/숫타니파타

몽하나 2021. 4. 13. 19: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 하나입니다.
숫타니파타는 초기경전입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아주 간단하고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적절한 예시와 비유로 되어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글을 모르던 사람이나 배움이 없었던 사람들도 쉽게 알아차려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숫타니파타의 말씀들은 인간이 봉착하는 문제들을 통달한 선생님이 제자들에게 말해 주는 것처럼 가깝게 느껴집니다.
인생의 고뇌로부터 해탈하는 방법과 초탈한 사람 등에 대해서 간결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숫타니파타는 가장 오래된 불경 중 하나로 근본 불교 사상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경전입니다.
천천히 의미를 생각해 보시면서 읽어보신다면 어느덧 마음속 지혜의 씨앗이 심어질 것입니다.


숫타니파타 춘다의경
부처님께서 네 종류의 수행자를 대장장이 춘다에게 설명하셨다.

위대한 깨달음을 얻은 성인께 대장장이 춘다가 이렇게 말했다.
"진리의 주인, 집착이 없는 분, 인류의 최상인 뛰어난 마부이신 부처님, 이 세상에는 어떤 수행자들이 있습니까?"

스승이 대답하셨다.
"춘다여, 네 종류의 수행자가 있고, 다섯 번째 수행자는 없느니라,
내가 말한 수행자란, '도의 승리자' '도를 말하는 사람' '도에 의해 사는 사람' 그리고 도를 더럽히는 자' 이니라."

대장장이 춘다가 말했다.
"눈을 뜬 사람은 누구를 가리켜 '도의 승리자'라 부릅니까?
왜 '도를 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견줄 수 없으며, '도에 의해 산다'는 것은 무슨 뜻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그리고 '도를 더럽히는 자'에 대해 저에게 말해 주십시오.

스승이 대답하셨다.
"의혹을 극복한 사람은 고뇌를 떠나 열반을 즐긴다."
또한 탐욕을 버리고 신 들을 포함한 온 세계를 이끄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바로 '도의 승리자' 눈을 뜬 사람이라 말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으뜸가는 것을 가장 으뜸가는 것으로 알고, 법을 설하고 해석하는 사람, 의혹을 버린 성인은, 욕망이 없어, 수행자들 중에서 둘째인 '도를 말하는 사람이라 부른다.

잘 설명된 진리의 말씀에 따라 살면서 스스로 억제하고 깊이 생각해서 잘못된 말을 하지 않는 사람을 수행자들 중에서 셋째로 '도에 의해 사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맹세한 계율을 잘 지키는 체하지만, 고집이 세고 가문을 더럽히며, 오만하고 남을 속이며, 자제력이 없어 수다쟁이며
잘 난 척하는 사람을 그리 켜 '도를 더럽히는 자'라고 한다.

학식이 있고 총명한 재가 신도는 '그들 네 종류의 수행자는 다 이와 같다.'라고 알아야 한다.
그들을 통찰하여 그와 같이 보더라도 그의 믿음은 변하지 않는다.
그는 더럽혀진 것과 더럽혀지지 않은 것, 청정한 이와 청정하지 않은 자를 혼동할 염려가 없기 때문이다."


오늘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공부하시는 학생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장하십니다.
혼자가 아닙니다.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날이 오길 바랍니다.
희망차시길 바랍니다.
평화롭길 바랍니다.




몽 하나 올림.



2021.04.01 - [부처님 일생] - 숫타니 파타 바라드 바자경

숫타니 파타 바라드 바자경

안녕하세요. 몽 하나입니다. 숫타니파타의 의미는 팔리어로 sutta는 경전, nipata는 모음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숫타니 파타란 곧 경집이라는 뜻입니다. 숫타니 파타는 1000여 개의 계송이 5품

gwanseeum9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