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여행 정보

망고의효능/ 건강과 미용에 좋은 놀라운 망고 이야기

몽하나 2021. 4. 5. 10: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 하나입니다.
오늘은 캄보디아의 대표 과일 중 하나인 망고,
망고의 효능/ 건강과 미용에 좋은 놀라운 망고 이야기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망고는 아열대 ~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옻나무과 나무에서 열리는 과일입니다. 그래서 씨앗 부분을 드시면 입술이 붓거나 가려우실 수 있습니다. 옻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조심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망고는 대한민국 기내 반입금지 품목입니다.
여행에 후 한국으로 돌아가실 때 망고를 가지고 가고 싶으시다면 건망고를 가지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망고는 열대 인도 동남아시아 태평양 제도 열대 호주 서인도제도 중남미까지 열대와 아열대 기후 속에 재배되는 작물입니다. 그리고 화석의 기록으로는 신생대 3기 중반쯤부터 열매 또는 나무 규석의 형태로 발굴되었다니 살아있는 화석이자 오래된 작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망고는 비타민중 비타민 A,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하며 칼륨과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망고를 활용한 여러 가지 식품에는 망고음료, 망고 찹쌀밥, 아이스크림, 빙수, 화장품, 다이어트 식품, 젤리, 망고 푸딩, 망고젤리, 건망고와 여린 망고 잎을 활용한 음식 등이 있습니다.

망고는 나무의 나이 수확의 시기 보관상태에 따라 같은 품종이라도 맛이 달라집니다.
가장 맛있는 망고를 드시기 위해서는 살짝 덜 익은 상태에서 사셨다가 냉장고 숙성 후 원하시는 상태가 되었을 때 드시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망고나무는 장미 군에 속하는 속씨식물로서 옻나무과에 속하는 열대과일인 망고를 맺는 망고나무속의 나무를
망고 나무라 합니다.
망고나무는 어느 흙에서도 잘 자라지만 건기에 자극을 주었을 때 많은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캄보디아에서 흔히 건기가 시작되면 나무에 약간의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면 망고가 많이 자란다고 현지분들께서 그렇게 하시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망고나무는 아열대 지방의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야생 생태의 망고나무는 10~30m나 된다고 합니다.
망고나무의 열매는 바람이 세게 불거나 폭풍우 속에서도 열매가 단단하게 잘 붙어있습니다.
이유는 망고 나무에 망고가 열린 모습을 자세히 보면 나무에 굵은 줄기에 열매가 달려있다. 질긴 것은 칼로 잘라야 할 정도로 단단하게 붙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 망고를 수확할 때에는  대나무 막대 사이에 줄기를 넣고 막대를 돌려 줄기를 끊어 내는 방식으로 망고를 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위하여 망고나무의 수명에 대해 찾아본 결과 250년 된 망고나무도 있다고 하니 다시금 망고나무의 강한 생명력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UN의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도 기준 전 세계 망고 생산량 1위 국가는 인도 2위는 중국 3위는 태국 4위는 인도네시아 5위는 파키스탄입니다.
캄보디아도 어서 생산량이 늘어서 순위권 안에 들어 수출또 한 많이 하는 나라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초록 망고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높다고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높습니다.
적은 양으로도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효과 좋은 음식입니다.
망고의 효능으로는
암 예방,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며, 눈 건강과 체내의 알칼리화를 돕습니다.
당뇨와 성기능 소화기능 촉진의 효과가 있으며 열사병 치료 면역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망고의 품종은 1000여 개가 넘습니다.
그중 가장 우리나라에서 맛볼 수 있는 망고는 애플망고, 카라바오(필리핀 망고라 불린다), 태국 망고(남 독 마이) 등등입니다.
정말 아쉬운 점은 어떤 분께서는 이 망고도 맛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시실 이 세 가지 망고보다 맛도 다르고 식감도 다른 더 맛있는 망고가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후가 맞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이 세 가지 종이라도 드실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캄보디아 망고가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여행 오신다면 꼭 현지 과일 가게에 잠시 들리셔서 과일을 잔뜩 사셔서 맘껏 드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어느 나라를 여행하든 꼭 그 나라 현지 과일 가게에 가서 과일을 종류별로 사서 맛보는 재미를 절대 빼놓지 않습니다. 이것 또한 여행의 묘미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망고는 불교와도 관련이 있는 과일입니다.
부처님께서 탁발하기 힘드셨을 때 배고프실 때 주로 드신 과일이 망고였습니다.
쉬라 바스티에서 이교도들과 대중들 앞에서 망고를 드시고 씨를 심었더니 망고나무가 자라나 꽃과 열매를 맺었는데 그 망고 하나하나에 부처님의 모습이 새겨져 있었다는 설화도 있습니다.
맛있고 영양가 많은 망고, 가족과 소중한 분들과 함께 즐겨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건강과 미용에 좋은 놀라운 망고 이야기였습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세요.
당신을 위해 기도합니다.

몽 하나 올림.

 

 

 

 


 

 

 

 

 

 

 

 

 

 


반응형